INTP 궁합

MBTI-INTP 궁합


천생연분: ENTJ, ESTJ

좋은관계: INFP, ENFP, INFJ, ENFJ, INTJ, INTP, ENTP

안맞아요: 없음


INTP에게 연애, 사랑은 1순위가 아닌 경우가 많아서 구속이나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 등 본인과 정말 맞지 않는 문제점과 마주하게 되면 헤어지는 이유가 됩니다. INTP특징이 연애와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INTP유형 중에서는 독신주의자가 은근 많은 편입니다.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연애를 하는 것보다 혼자 사색하고 책 읽고 진리를 탐구하면서 즐거움을 찾기도 하고 사람에게 감정을 쏟으며 본인의 인생을 허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INTP

논리적인 사색가, 논리술사

논리와 분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좋아하며, 먼저 대화를 시작하지 않는 편이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대화를 즐긴다. 이해가 빠르고 직관적으로 통찰하는 능력이 있으며 지적 호기심이 많아,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다. MBTI 16가지 성격 유형 중 창의적 지능과 논리 면에서 가장 뛰어나, 비과학적이거나 논리적이지 못한 사람에 대단히 거부반응을 보인다. 예컨대 맹목적인 종교인, 유사과학 예찬론자 등이 있다. 아이디어와 원리, 인과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실체보다는 실체가 품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다. 다시 말해 원리를 파악하는 것에 지대한 흥미를 보이지만, 반복 작업으로 어떠한 상황을 마무리 짓는 것에는 관심이 적은 편이다.

대체로 지능(IQ)이 중상위권 이상으로 높은데, 사회의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 반발하는 성향이 강한 특유의 특성상 애초에 머리가 좋지 못하면 사회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성격 유형이다.

보조기능(Ne)이 과잉일 경우에는 눈에 띄게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는데 집중력을 발휘하지만 막상 그 해결책을 실제 현실에 적용하는 것보다는 그에 관해 파고들어 원리를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꾸준히 뭔가를 해야하는 단순 노동자보다, 문제점을 간파하고 시스템상의 개혁을 일으키는 역할이나, 기획, 관리자로서의 역할이 더 어울린다.

또 주어진 계획을 그대로 수행하기보다는 즉흥적 활동을 통하여 자기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편이다. 계획을 철저하게 잘 짜거나, 짜는 과정에만 재미를 느끼는 건 '계획형'이라고 볼 수 없다. 다시 말해 계획을 철저하게 짜놨다 한들 곧 다시 즉흥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유형이다. 조언 문단에도 후술하겠지만, 이들에게 상세한 계획을 늘어놓기보다는 약간의 수칙이나 방향, 혹은 큰 틀 하나를 설정해주면 그것을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유동적으로 행동하여 효과적인 과정 및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원론적이고 근본적인 분야에 흥미가 많고 그에 대한 호불호도 뚜렷하다. 특히 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수학, 미학 , 경제학 등 지적 호기심을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분야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그래서 지속적인 노력을 생각보다 힘들어하는 성격임에도 열심히 공부를 해서 학자나 교수 자리에 올라가서 진가를 발휘하는 경우도 있다.

비합리적인 규칙과 비효율적인 체계에 거부감을 느낀다. 효율을 중시해 시간 낭비를 좋아하지 않는 것이다. 경직된 사회에 염증을 느끼지만 주변 사람들을 생각해서 따르는 편이다. 소위 꼰대들과 가장 맞지 않는 유형이다. 더 나아지고자, 언제나 나은 방법을 찾고자 하며 발전하고자 하는 욕망이 기본적으로 크다. 승부욕과 경쟁심이 있는 편이지만, 경쟁을 통해 피라미드 꼭대기에 올라서려는 ENTJ와 다른 점이라면 피라미드 자체를 전복 또는 부수고 싶어하거나, 아니면 피라미드 자체에 속하기를 거부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밟고 일어서는 것에서는 의미를 찾지 못한다는 점에서 경쟁심이 다르게 작동함을 알 수 있다. 가령, 스스로에게 자기자신에 대한 능력을 검증키 위한 도구 정도이다.

INTP가 상대에게 공감을 하고 따스하게 대해주려고 노력한다면 굉장히 호의적인 것이다. 다만 답장이 상당히 느릴 수 있다. 어떻게 대답해야 상대방에게 적절할지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답장 텀이 있지만 답장을 안 하지는 않는다. 상대방이 어느 정도 파악되고 나면 반응 속도가 빨라진다. 질문을 많이 하면 그만큼 당신에게 인간적 호감이 있다는 의미이다.

다른 이들을 대할 때처럼 대해서는 INTP와 친해지기 어렵다. 이들은 거짓된 칭찬이나 어줍잖은 머리굴리는 행동은 자신의 지능에 대한 기만으로 여긴다. 예민하고 분석적이지만 겉으로 티를 안 내는 INTP들은 그런 것들을 원체 다 알아차리므로, 기분 좋으라고 하는 빈말 같은 것은 호감도에 심한 마이너스로 작용하며 심지어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진실된 경멸까지 보일 수 있다. 이들을 대할 때는 가식은 최대한 밀어두자. 다소 불편하더라도 진실과 솔직함이 훨씬 믿을만한 인상을 주고 역으로 큰 호감을 살 수 있다. INTP는 진실에 진지하게 임하며 그것을 불편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므로 본인만 불편함을 감수하면 INTP가 제공하는 효율적인 해결책을 활용해 큰 편의와 진짜 성과를 이룰 수 있을 수 있다.

사람에 대한 기대가 아예 없기 때문에 사소한 것에도 쉽게 감동받는다. 사교에 멀티가 안되니 이를 참조해 개개인으로 만나 친해지는게 좋다. 일대일로 불러내면 대체로 잘 나온다. 친해지고 나면 (친구관계보다는 신뢰관계가 형성되는 것에 가깝지만) 더할 나위없이 훌륭한 조력자가 되며, 이들은 기본적으로 혜안이 있는 경우가 많고 조언이 대체로 맞기 때문에 마음을 열어두는 게 나중에 후회가 없다.

겉과 달리 의외로 내면 자체는 까보면 사람 개개인에게 친절하고 따스하며 이해심이 넓다. 겉바속촉 스타일. 이럴 수 있는 이유가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입장을 이해한다. 엉망진창인 성격인 사람도 솔직하고 스스로를 직시하고 있다면 그렇게 된 경위를 이해하고 진실한 선의로 대한다. 이들이 차갑게 느껴지는 이유는 거짓된 호응이나 공감을 하지 않을 뿐이다. 강강약약이 기본이므로 상대가 먼저 기만하거나 불손한 의도를 보이지 않는 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실수에도 관대한 편이며 뉘우치거나 악의를 가졌더라도 반성하고 마음을 여는 모습을 보이면 일말의 뒤끝없이 쿨하게 받아들인다. 추함도 이해하는 이들이기에 뇌를 빼놓고 검열없이 편하게 대화하고 의지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종종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친구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이 되곤 한다.)

Post a Comment

0 Comments